은행 파업 이유 성과연봉제 찬성반대 본문

꿀같은 생활정보

은행 파업 이유 성과연봉제 찬성반대

은행 파업 때문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 입니다. 그것도 하필 고객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금요일이니까요.  은행 파업 날짜는 9월 23일 하루 입니다.


저는 조금 불편할 수 있어도 이정도면 참아줄만하단 생각이 듭니다.


은행 파업 이유와 당일 은행업무, 인터넷뱅킹 알아봅니다.







은행 파업 주체는 금융노조 입니다. 총파업에 들어가게 됨으로서 은행 직원 거의 절반은 파업에 참여해 업무를 못 볼 것 같습니다.


은행 파업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아무래도 '성과연봉제'가 아닐까 하네요. 원래 방만하게 운영되는 공기업의 개혁하기 위한 명분으로 만든것이지만 민간 은행에도 적용이 되려 하기 때문입니다.






금융공기업들이 최대한 빨리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게 만들기 위해서 각 공기업 평가에도 성과연봉제 항목을 넣겠다 한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두세달 전에 시중 은행들을 대상으로한 성과연봉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거라고 말이 나오더니 은행 파업으로 까지 이어지는군요..


아마 앞으로 이 파업이 한번으로 끝나진 않을 듯 합니다.






은행 노조 측에서는 성과연봉제 도입에 있어서 근로자들과 충분한 협의가 먼저 선행 되어야 하거나, 도입을 결사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절대적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노동자들에게 성과연봉제가 이득이 되지 않는 다는 이야기겠지요.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노조 파업 관련 은행권 상황 점검 회의'에 참석해서 "만약 성과연봉제를 도입 하는것에 반대하기 위함이 은행 파업 이유라면 국민들이 이해하지 못 할 것이다, 당장 은행 파업을 철회하고 성과연봉제 논의를 위한 테이블에 복귀해야한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은행 성과연봉제 찬성 의견은?


<정부 주장>


정부측에서 은행에 성과연봉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 하는 이유는 호봉제로 인해서 일하지 않고 돈받아가는 베짱이 직원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 직원들 때문에 열심히 일하는 다른 직원들이 손해를 보고 있고, 저성과자 및 놀고먹는 직원을 솎아내 해결하게 된다면 다른 선량한 직원들의 연봉이 올라갈거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은행 주장>


산업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KEB하나은행, 농협, 우리은행, 신한은행,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총 9개의 은행장들이 정부청사에 모여서 금융노조 파업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면서 목소리를 냈습니다.


"은행 산업이 지금 위기 상황에 봉착했음에도 불구하고, 고임금을 받고 있는 은행직원들이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파업을 강행하고 있다. 성과연봉제는 일 잘하는 사람을 대우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함이며 임금을 깎자는 것이 아닌데도 파업을 하겟다는 것은 과도한 사익 추구 행위로 볼 수 밖에 없다."


"은행 직원이 파업 참여 등 조합활동에 기여하는 것을 평가해서 KPI(핵심성과지표)에 가산점을 주는 관행 또한 바로 잡아야 한다."


라고 주장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들어 은행 수익성이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과와는 별개로 매년 오르고 있는 은행원 급여체계가 은행 경영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은행 파업까지 해가면서 성과연봉제 반대 쪽 의견은


은행 지점 하나를 두고 예를 들어보면, 각 지점은 지점장이 다스리고 있는 하나의 섬과 같아서 성과연봉제가 적용 되면 모든 직원들이 지점장의 평가를 두려워해 노동자들의 권리를 행사하기 힘들어지고 알아서 기게 되는 상황이 펼쳐질것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은행원들은 주당 56시간에서 60시간을 일하고 있으며, 많은 일을 하는데 반해 받는 월급은 생각만큼 많지 않다."라며 일하는것에 비하면 고연봉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지금 취업 마저도 너무나 어려운 현 시점에서 이런 주장에 많은 사람들은 동의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성과압박이 심한데 성과연봉제가 도입이 되면 더 심화될 것이며, 은행마다 환경이 다른이 획일적인 기준은 맞지 않는다고 반대하고 있습니다.




'은행 파업으로 인한 예금,출금,대출 등 업무는 어떻게?'


지금 파업을 대비해서 신용대출은 앞당겨서 받거나, 그 이후로 미루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파업 당일에 갚아야할 대출금 있거나 만기일이라면, 하루라도 일찍하시는거나 연장신청을 하셔야겠네요.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은행일이 가능하다고 해도 엄청나게 밀리고 시간이 오래 걸릴 듯 합니다. 인터넷뱅킹은 문제가 없을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글도 한번 보세요


[공공기관에 대한 성과연봉제 관련글]




아래는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에서 만든 성과연봉제 반대에 관한 동영상 입니다.



아래는 자유경제원에서 이야기 하는 성과연봉제 동영상 입니다.